컴퓨팅적 사고 (자연계열)
(2016 Fall)

Course Syllabus

Project

2016.07.15 :  홈페이지 구축 중 입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강의 및 실습 내용을 보완하기 위한 TFT를 가동하려고 준비 중 입니다.
2016.08.15 :  자연계열 실습내용과 숙제 보완 중 입니다.
2016.11.12 :  중간고사 성적 등 출석부 파일에서 관리 중 입니다. (시스템과 연동이 안 됨.)
2016.12.14 :  출석 등 성적 계속 반영되고 있으니, 출석부 확인하세요.
2016.12.14 :  [숙제#6]의 제출 기한을 22일에서 18일로 조정합니다. 23일이 성적입력 마감이어서 조정해요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가능하면 시험 보기 전에 제출하세요!
2016.12.19 :  기말고사 성적 및 학점 확인하세요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성적 확인할 분들은 2016.12.21 오전까지 찾아오세요. 오후에는 성적 제출합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한 학기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!!!!

출석부

 

Schedule

WEEKS

DATE

동영상 강의

금요일 (15:00 ~ 17:00) 새천년관 301호

만들기 숙제

1

09.02 어떤 과목인가?
   - 교과목 동기, 목표, 수업진행 방식

- 실습 방식, 성적평가

실습 과목 소개

 

2

09.09

컴퓨팅적 사고의 등장배경
   - 산업의 발전과 컴퓨터, 컴퓨터의 특징과 소프트웨어
   - 소프트웨어 신산업, 컴퓨팅적 사고가 핵심이다

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조사
   - SW중심사회
   - 컴퓨팅적 사고
   - SW교육

 

3

09.16 공휴일 (추석)    

4

09.23 컴퓨팅적 사고란?
  - 컴퓨팅적 사고에 대한 여러 정의들
  - 문제분할, 패턴식별, 추상화, 알고리즘이란?

"SW교육의 필요성"에 대한 조사결과 발표

1장 스크래치 이모저모 / 만나기  부교재1
2장 스크래치 움직이기 / 동작블록

 

5

09.30 컴퓨팅적 사고의 사례들
 - 생활 속의 문제분할 사례, 패턴식별 사례, 추상화 사례
 - 종합적 사례 – 캠퍼스 길찾기, 라면로봇

3장 다양한 모습의 스프라이트 / 형태블록
4장 스크래치 음악작업실 / 소리블록

#1 피아노 건반 만들기

6

10.07 명령과 명령의 반복
 - 명령어의 다양성과 명령을 반복하는 방법
 - 반복문과 조건문의 사례

5장 그림 그리는 스프라이트 - 펜 블록
6장 스크립트의 시작 / 이벤트블록

#2 그림판 만들기

7

10.14 변수의 발견과 연산
 - 변수의 정의와 필요성 그리고 변수를 사용한 연산
 - 변수의 발견과 패턴식별의 사례

7장 반복, 조건, 복제 / 제어 블록

#3 피하기 게임 I

8

10.21 중간고사    

9

10.28 자료의 표현과 자료 다루기
 - 자료가 의미하는 것과 표현의 중요성
 - 자료를 다루는 사례

8장 달라진 점 알아차리기 / 관찰 블록
9장 계산해서 사용하기 / 연산 블록

 

10

11.04 리스트로 문제해결하기
 - 리스트는 무엇인가?
 - 리스트의 운용과 사례

10장 정보 창고 / 데이터 블록

#4 나비 잡는 박쥐

11

11.11 큐와 스택으로 문제해결하기
 - 스택과 큐는 무엇인가?
 - 스택으로 문제해결 하기

11장 스택 구조로 데이터 관리하기 (큐/스택/리스트) 
- 부교재2

 

12

11.18 탐색을 통한 문제해결
 - 탐색이란 무엇인가?
 - 탐색 방식(선형탐색과 이진탐색) 비교와 시사점

12장 데이터 탐색하기 (탐색)

 

13

11.25 정렬을 통한 문제해결
 - 정렬이란 무엇인가?
 - 정렬 방식(선택정렬과 버블정렬) 비교와 시사점

13장 순서대로 나열하기 (정렬)

#5 단어검색기 만들기

14

12.02 스크래치와 아누이노

프로젝트 4 나는 감독! 애니메이션 '동화나라' - Part I
- 부교재1

 

15

12.09 스크래치와 앱인벤터

프로젝트 4 나는 감독! 애니메이션 '동화나라' - Part II

#6 동화나라

16

12.16 기말고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