컴퓨팅적 사고 (인문사회예체능계열)
(2017 Spring)

Course Syllabus

Project

2017.02.23 :  홈페이지 구축 중 입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현재 강의내용을 보강하고 있습니다.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.
2017.03.13 :  중간고사가 7주차에 있습니다. 참고하세요!
2017.05.31 :  팀과제 발표 일정을 취소합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아무래도 시간적으로 어려울 것 같네요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06.13(화) 수업 시간에 #4동화나라 숙제를 개별 발표하겠습니다. (상호평가50% + 교수평가50%, 배점 40점/100점기준 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숙제#4의 기한 : 2017.06.12(월) 23:59)


                기말고사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2017.06.20 수업시간
2017.06.22 :  기말고사 등 성적 확인하세요!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+ 2017.06.23(금) 18:00~22:00 에 오세요!
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


출석부

 

Schedule

WEEKS

DATE

동영상 강의

화요일 (13:00 ~ 15:00) 새천년관 301호

실습 및 숙제

1

03.07  

실습수업 소개

   - 수업 개요, 자기소개, 신입생 역량진단

★ 한글파일은 "다른이름으로 대상 저장" 하세요.

(2주차) 생각열기_활동지
(2주차) 동영상 활동지

(숙제#2) 학과별 SW활용사례 - 컴퓨터공학과 샘플

(3주차) 순서도그리기_활동지

(4주차) 동영상 활동지

2

03.14 왜 ‘컴퓨팅적 사고’를 ‘비이공계 학생’이 알아야 하는가?
컴퓨팅적 사고의 등장배경

생각열기 (1)

   - SW중심사회 / SW / SW교육 / 4차산업혁명

3

03.21 왜 '프로그래밍'을 '비이공계 학생'이 알아야 하는가?
컴퓨팅적 사고란 무엇인가?

알고리즘 이해
   - 컴퓨팅적 사고 / 알고리즘 / 순서도

4

03.28 컴퓨팅적 사고의 사례

생각열기 (2)

   - 각 학과의 SW활용 사례조사 발표 / 글로벌 인재

5

04.04 컴퓨팅적 사고와 명령어

중간고사 (04.18)


1장 스크래치 이모저모 / 만나기
2장 스크래치 움직이기 / 동작블록


3장 다양한 모습의 스프라이트 / 형태블록
4장 스크래치 음악작업실 / 소리블록


5장 그림 그리는 스프라이트 - 펜 블록
6장 스크립트의 시작 / 이벤트블록

 

#1 피아노 건반 만들기

#2 그림판 만들기

6

04.11

7

04.18

8

04.25

9

05.02 연산과 변수


7장 반복, 조건, 복제 / 제어 블록

8장 달라진 점 알아차리기 / 관찰 블록

9장 계산해서 사용하기 / 연산 블록

10장 정보 창고 / 데이터 블록

#3 피하기 게임

#4 동화나라

#5 팀과제 - 취소!!!!

10

05.09 자료와 리스트 그리고 추가블록

11

05.16

12

0523  

13

05.30    

14

06.06   현충일 - 또 휴강 (-_-;)  

15

06.13   #4 동화나라 개별 발표
   - 상호평가(50%) + 교수평가(50%) , 40점 만점
 

16

06.20 기말고사 - 수업시간 팀과제 발표 평가 (06.23 금 18:00 보강 겸!) - 취소